UI 프로토타입
- 요구사항 기반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동적인 형태, 테스트 가능
- 요구사항에 맞게 개발자가 해석했는지 -> 최대한 간단하게
장점
- 사용자 이해시키기 쉬움
- 요구사항과 기능의 불일치로 인한 혼선 예방 -> 개발시간 단축
- 사전에 오류 발견
단점
-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작업 -> 작업시간 증가, 자원 소모
- 부분적 진행 시 중요작업 생략 가능
프로토타이핑 종류
페이퍼 프로토타입
- 아날로그 방법
- 제작 기간 짧은 경우 사용
- 비용 저렴
- 회의 중 생성가능
- 즉시 변경가능
- 테스트 부적당
- 여러 사람 공유 불가
디지털 프로토타입
- 파워포인트 등과 같은 프로그램 사용
- 숙련된 전문가 있을 경우 사용
- 최종 제품과 비슷하게 테스트 가능
- 수정 쉬움
- 재사용 가능
- 프로그램 사용법 알아야 함
고려사항
계획 시
- 개발 목적 확인
- 아키텍처 확정 이후, 실제 분석 완료 전 진행
- 비즈니스 요구사항 모두 만족하는지
작성 시
- 프로젝트 범위, 리스크 상황 등 감안하여 프로토타입 범위 정함
- 실제 개발에 참조될 수 있는지
- 범위는 가급적 좁게 설정
제작 단계
1단계
-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
- 사용자 관점에서 기본적인 요구사항 확정 전까지 수행
2단계
- 페이퍼 및 디지털 프로토타입 활용
-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 중심으로 개발
3단계
- 사용자가 직접확인 및 피드백
4단계
- 프로토타입 기반 수정 합의
- 보완작업
- 사용자 승인 전까지 3~4단계 반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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