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I 프로토타입

  • 요구사항 기반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동적인 형태, 테스트 가능
  • 요구사항에 맞게 개발자가 해석했는지 -> 최대한 간단하게

 

장점

  • 사용자 이해시키기 쉬움
  • 요구사항과 기능의 불일치로 인한 혼선 예방 -> 개발시간 단축
  • 사전에 오류 발견

단점

  •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작업 -> 작업시간 증가, 자원 소모
  • 부분적 진행 시 중요작업 생략 가능

 

 

프로토타이핑 종류

페이퍼 프로토타입

  • 아날로그 방법
  • 제작 기간 짧은 경우 사용
  • 비용 저렴
  • 회의 중 생성가능
  • 즉시 변경가능
  • 테스트 부적당
  • 여러 사람 공유 불가

 

디지털 프로토타입

  • 파워포인트 등과 같은 프로그램 사용
  • 숙련된 전문가 있을 경우 사용
  • 최종 제품과 비슷하게 테스트 가능
  • 수정 쉬움
  • 재사용 가능
  • 프로그램 사용법 알아야 함

 

 

고려사항

계획 시

  • 개발 목적 확인
  • 아키텍처 확정 이후, 실제 분석 완료 전 진행
  • 비즈니스 요구사항 모두 만족하는지

작성 시

  • 프로젝트 범위, 리스크 상황 등 감안하여 프로토타입 범위 정함
  • 실제 개발에 참조될 수 있는지
  • 범위는 가급적 좁게 설정

 

 

제작 단계

1단계

  •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
  • 사용자 관점에서 기본적인 요구사항 확정 전까지 수행

2단계

  • 페이퍼 및 디지털 프로토타입 활용
  •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 중심으로 개발

3단계

  • 사용자가 직접확인 및 피드백

4단계

  • 프로토타입 기반 수정 합의
  • 보완작업
  • 사용자 승인 전까지 3~4단계 반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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