XP (eXtreme Programming)기법

  •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 -> 개발 생산성 향상
  •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
  • 단순한 설계
  • 적극적인 고객참여
  • 릴리즈 기간 짧게 반복 -> 요구사항 반영의 가시성 향상
  • 비교적 소규모 인원 개발 프로젝트 적합
  •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 사용 권장

 

※ XP의 5가지 핵심가치

  1. 의사소통
  2. 단순성
  3. 용기
  4. 존중
  5. 피드백

→ 피.존.의.용.단

 

 

XP 개발 프로세스

사용자 스토리 (User Story)

  • 고객 요구사항 -> 간단한 시나리오 표현
  • 기능 단위 구성
  • 필요 시 간단한 테스트 사항 기재

 

릴리즈 계획 수립 (Release Planning)

  • 릴리즈 : 몇 개 스토리 적용되어 부분적 기능 완료된 제품 제공
  • 부분 or 전체 개발 완료 시점 일정 수립

 

스파이크 (Spike)

  • 요구사항 신뢰성↑, 기술문제 위험 감소↓ 위한 간단한 프로그램
  • 처리할 문제 외 모두 무시

 

이터레이션 (Iteration)

  • 릴리즈 세분화 한 단위
  • 1~3주 정도 기간 진해애
  • 새로운 스토리 작성 및 포함 가능 (다음 이터레이션에도 포함 가능)

 

인수 테스트 (Acceptance Test)

  •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 구현 시 수행
  • 데트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
  • 오류사항 발견 시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
  • 테스트 후 새 요구사항 작성 및 요구사항 우선순위 변경 가능

 

소규모 릴리즈 (Small Release)

  • 기능별 고객 반응 확인 -> 유연 대응
  • 계획된 릴리즈 기간 동안 모두 완료 시 최종 테스트 후 릴리즈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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