XP (eXtreme Programming)기법
-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 -> 개발 생산성 향상
-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
- 단순한 설계
- 적극적인 고객참여
- 릴리즈 기간 짧게 반복 -> 요구사항 반영의 가시성 향상
- 비교적 소규모 인원 개발 프로젝트 적합
-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 사용 권장
※ XP의 5가지 핵심가치
- 의사소통
- 단순성
- 용기
- 존중
- 피드백
→ 피.존.의.용.단
XP 개발 프로세스
사용자 스토리 (User Story)
- 고객 요구사항 -> 간단한 시나리오 표현
- 기능 단위 구성
- 필요 시 간단한 테스트 사항 기재
릴리즈 계획 수립 (Release Planning)
- 릴리즈 : 몇 개 스토리 적용되어 부분적 기능 완료된 제품 제공
- 부분 or 전체 개발 완료 시점 일정 수립
스파이크 (Spike)
- 요구사항 신뢰성↑, 기술문제 위험 감소↓ 위한 간단한 프로그램
- 처리할 문제 외 모두 무시
이터레이션 (Iteration)
- 릴리즈 세분화 한 단위
- 1~3주 정도 기간 진해애
- 새로운 스토리 작성 및 포함 가능 (다음 이터레이션에도 포함 가능)
인수 테스트 (Acceptance Test)
-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 구현 시 수행
- 데트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
- 오류사항 발견 시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
- 테스트 후 새 요구사항 작성 및 요구사항 우선순위 변경 가능
소규모 릴리즈 (Small Release)
- 기능별 고객 반응 확인 -> 유연 대응
- 계획된 릴리즈 기간 동안 모두 완료 시 최종 테스트 후 릴리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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